산행기(2000년 부터)

1427 칠곡,왜관 용소봉~장원봉~좌봉산~기반산~자고산(작오산) 2024.05.03.금요일 맑음

산야55 2024. 5. 4. 16:25

용소봉321m, 장원봉372.3m, 좌봉산427.3m, 기반산468.1m, 자고산(작오산)303.1m

2024.05.03.금요일 맑음

참석인원 : 나홀로

청주 집 04:45 강서 하이패스 04:55 김천 분기점 05:56 칠곡휴게소 06:12 ~06:42(아침식사, 연료47000) -왜관 톨게이트(통행료7400) 06:46 칠곡종합운동장 3주차장(해발 약50m) 06:52 ~06:58 매원초등학교(1.35km) 07:15 매원마을회관(1.69km) 07:20 다리 건너고 투썸플레이스 앞 삼거리(우측으로, 2.93km) 07:34 좌측으로 고속철도선 양봉집앞 삼거리(양봉집 방향으로, 3.54km, 해발 약65m) 07:41 비포장 임도 세멘트포장 임도 07:44 비포장임도 07:46 세멘트포장임도 07:47 고갯마루 지점번호(4.21km, 125m) 07:52 세멘트길 끝(4.88km, 185m) 08:01 이후 비포장, 세멘트길, 비포장, 세멘트길 임도 끝(5.18km, 200m) 08:05 직등 능선 길(좌측으로, 5.30km, 215m) 08:10 길양호 이정표(5.55km, 205m) 08:14 오르막 깔개길 깔개길 끝 봉(5.73km, 255) 08:19 서서히 오르는길 용소봉 정상(이정표, 좌측으로, 우측은 도암지 방향, 6.12km, 321m) 08:28 잠시 평탄하게 진행 내리막길 서서히 오르는 길 능선 삼거리(7.09km, 270m) 08:41 길나쁨(잡목길 서서히 올라) -장원봉(삼각점, 7.76km, 372.3m) 08:56 멧돼지 샘터 09:03 능선에서 임도길로 내려서서(8.33km, 310m) 09:09 좌측 벌목지 지점에서 좌측 능선으로(8.70km, 305m) 09:15 능선 아래 좁다란 임도길 끝지점 산소(9.0km, 325m) 09:21 잠시 올라서서 능선길 09:24 조양공원묘지(9.43km, 380m) 09:31 공원묘지 꼭대기(9.89km, 405m) 09:40 내려서면 널찍한 임도길 임도에서 좌측 능선으로 진입(10.1km, 385m) 09:44 서서히 오르는 널찍한 길 평탄하게 이어지는 능선길(양호) - 좌봉산(10.4km, 427.3m) 09:51 자봉산(10.8km, 406.2m) 09:58 24번 송전탑(11.1km, 380m) 10:03 안부고개(11.4km, 320m) 10:12 우측 백운리 학산정 방향 길(11.7km, 360m)10:19 오르막길 돌탑봉 442.1봉 표지판(12.1km, 442.1m) 10:31 내리막길 한골재(12.5km, 365m) 10:37 오르막길 요술고개 삼거리(12.8km, 435m) 10:47 산소봉, 삼계봉(12.9km, 441m) 10:49 서서히 내려서는 길 안부(13.3km, 345m) 10:56 435(좌 꺽임, 14.0km) 11:11 기반산 정상(정상석, 삼각점, 14.4km, 468.1m) 11:20 ~11:28 좌 야영장, 전망대 삼거리 이정표(14.7km, 410m) 11:33 좌 전망대 삼거리 이정표(14.9km, 350m) 11:37 임도이정표(15.0km, 330m) 11:43 내리막 짧막한 침목계단길 능선길 좌 숲속의 집 삼거리 이정표(좌측으로 하산, 15.2km, 270m) 11:48 이정표 삼거리(우측으로, 15.2km, 230m) 11:54 내리막 돌계단길 송정휴양림 제5주차장(15.6km, 185m) 11:57 수돗가(우측 샤워장, 15.8km, 160m) 12:02 ~12:15(점심식사) -매표소(16.2km, 115m) 12:20 반계저수지 둑(16.4km) 12:15 큰도로(도로 건너 좌측으로, 17.1km, 70m) 12:34 반계육교 끝(좌측으로 칠곡휴게소, 17.5km) 12:39 오뚜기 물류센타 입구(17.9km, 65m) 12:45 잠시 들어가면 자고산2.0km 이정표 12:47 첫머리 오르막 침목계단(풀섭) -산소 옆지나 낡음 야자메트길 능선 삼거리이정표(18.3km, 125m) 12:54 우측 샛길(18.5km, 150m) 12:58 좌 사면 야자메트길 능선 삼거리(우측으로, 19.2km, 220m) 13:10 잠시 올라 야자메트길 이정표(좌 꺽임, 19.3km, 250m) 13:12 오르막 야자메트길, 침목게단 산불감시초소(19.7km, 280m) 13:21 임도(20.0km, 290m) 13:28 자고산(작오산 정상, 한미전목장병 추모비, 전망대, 20.1km, 303.1m) 13:32 ~13:45 좌측으로 내려서서 임도(좌측으로) - 적치장 지나 우측으로 펜스 넘어 길(적치장 아래 산소로 내려서도 됨, 20.6km, 260m) 13:56 내려서는 길 태극기, 성조기 옆 쉼터(20.8km, 215m) 13:58 평탄한 능선길 삼거리(좌측으로, 21.0km, 195m) 14:00 잠시후 내리막 통나무 계단길 안부고개 이정표(직진, 21.3km, 115m) 14:07 달성서씨 묘역앞 도로(좌측으로, 22.0km, 80m) 14:17 더 퍼스트 빌리지 앞 한미 자고산 우정의 공원 입구 안필마을 버스정류장 앞(우측 소로길로, 22.4km) 14:22 큰도로 굴다리 앞(우측으로, 22.7km) 14:27 고속철도선 지나고 칠곡종합운동장 주차장(23.17km) 14:33 ~14:40 종합운동장 정문 지점 고속도로 옆 14:50 ~15:20 왜관 톨게이트 15:29 강서 하이패스(통행료 7400) - 청주 집 17:20

작오산[鵲烏山]

경상북도 칠곡군 석적읍 중지리와 왜관읍 석전리·아곡리의 경계에 있는 산.

높이 303m이다. 경상북도 칠곡군 석적읍 중지리 남부와 왜관읍 석전리 북부, 아곡리 서부에 걸쳐 있다.

선캄브리아기의 화강암질 편마암으로 이루어져 있다. 작오산은 낮은 중산지로 토양이 두꺼운 토산이다.

팔공산에서 이어진 산줄기가 백운산에서 분기하여 황학산,소학산,기반산으로 이어진 산줄기에 속한다.

정상부에는 약간의 기반암이 솟아 있으나 대체로 완만한 토산을 이룬다

옛날, 이 산에 자고라는 새가 살았다 해서 자고산(鷓鴣 山 )이라고 부르며 일명 작오산(鵲 烏 山 )이라고도 한다.

서쪽에 낙동강이 흐르고 북쪽에 경부고속철도가 지난다. 6·25전쟁 때 유엔군과 북한군 사이에 격렬한 전투가 벌어졌던

곳으로, 곳곳에 진지의 흔적이 남아 있고 산 정상에 당시 전사한 미군 장병들을 추모하는 기념 표석이 세워져 있다.

흥국사와 체육공원, 왜관지구 전적기념관 등이 있어 찾는 이들이 많다.

경북 칠곡 작오산

위치; 걍북 칠곡 석적읍 증지리

해발; 303.2m

소개;

경북 칠곡군 석적읍 중지리와 왜관읍 석전리·아곡리에 걸쳐 있는 작오산은 산행길이 완만하며 육산으로 이루어진 산이다.

작오산 정상 아래는 석적 터널을 관통하여 경부 고속철이 달리고, 동남쪽 산기슭으로 석적읍과 왜관읍을 잇는 79번 지방도가 통과한다.

산의 서쪽 낙동강 변에는 67번 국도가 지나 가는데, 그 옆에 왜관 전적 기념관이 있다.

작오산은 조선시대와 일제 강점기 자료에는기재 되어 있지 않으며, '조선 지형도'에 이름 없이 산의 고도만 표기되어있다.

작오산의 명칭 유래에 대해서는 옛날 이 산에 자고라는 새가 있었다 해서 자고산이라 불렀고, 이것이 작오산으로 표기되었다는 설이 있다.

작오산은 팔공산에서 시작된 산줄기가 백운산에서 갈라져서 황학산, 소학산, 기반산 등을 거쳐 내려오다가 낙동강을 만나끝나는 부분에 위치하고 있다.

팔공산에서 서쪽으로 이어지는 산줄기는 가산,오계산,백운산,황학산,유학산,숲데미산, 봉두암산으로이어지고, 백운산에서 남으로 뻗은 산줄기는 매봉산,건령산,명봉산으로 이어지며, 황학산에서 서남쪽으로 뻗은 산줄기는 소학산,기반산,작오산으로 이어진다.

소학산에서 남쪽으로 뻗은산줄기는 자봉산,장원봉,금무산,봉두산으로 이어진다.

수도산에서 북동쪽으로의 산줄기는 금오산,영암산,누진산,비룡산,봉화치,도고산으로 이어진다.

산행일시; 2023.03.15.수요일,맑음

산행코스;

칠곡 군민 체육센터 주차장-임도-칠곡 평화 전망대(작오산 정상)-임도-칠곡군민 체육센터 주차장

-원점회귀 산행

산행시간; 1시간30분

가는 길;

대구 성서 홈플러스-신천대로-서대구IC-금호JC-경부고속 도로 왜관IC-매원 사거리/가산 방면

-아곡 삼거리/왜관 방면-칠곡 군민 체육 센터 주차장

(내비; 경북 칠곡군 왜관읍 석전리 473번지-27km,29분 소요,통행료 1,700원)

경북 칠곡  기반산(岐般山해발; 464.7m

위치; 경북 칠곡군 석적읍 반계리

소개기반산은 경북 칠곡군 왜관읍 봉계리와 석적읍 반계리·망정리의 경계에 있는 산으로  산 일대에 암석이 많고 다양한 수종이 자생하여 아름다운 경관을  이룬다조선 말기 천주교 신자들이 박해를 피해 숨어 살던 움집과 옹기를 구웠던 옹기굴이 곳곳에 남아  있다. 기반산 아래  남서쪽 기슭에 송정 자연 휴양림과 야생화 단지가 조성되어 있으며, 김천 황학산에서 뻗어나온 줄기가 소학산을 거쳐 기반산까지 이어져 있다. 보통은 휴양림에서 정상으로  오르는 산행코스를 많이 이용한다전망대에서 바라보면 북서쪽으로 낙동강이 한눈에 들어오며,약목과 북삼의 비룡산, 선석산, 영암산이,오른쪽에는 구미의 명산 금오산이  전망된다.

황학지맥  (黃鶴枝脈)

경북 칠곡 소학산과 마주하고있는 황학산을 모산으로 팔공지맥 가산 (901.6m) 북서쪽  1.5km 지점  851.1 봉에서 서쪽으로 분기하여 오계산 실봉산 백운산 황학산을 지난후  소학산에서  남쪽으로  방향을 바꾸어 자봉산 장원봉 용재산 용산 마천산 죽곡산을 거처서  금호강이 낙동강에 합수하는  달성군 다사면 죽곡리 강정마을에서  맥을 다하는 41.1km  산줄기이다.

자봉산 / 좌봉산 427m

경북 칠곡군 왜관읍과 지천면의 경계산으로 황학지맥상의 한 봉우리이다.

봉이 앉아있는 형상이라고  좌봉산이라고 한다는데  지도에는 자봉산이라고 기록되어있어  유래가 명확하지는 않다

자봉산과 좌봉산은 같은산으로 기록과정에서 잘못기기록한듯하고 두봉우리 중 자봉산 좌측에 봉우리라 좌봉산이라고하는지는 알 수 없다.

장원봉( 壯元峰 ) 371.8m

경북 칠곡군 지천면 달서리 서부와 왜관읍 매원리 동부, 봉계리 남부에 걸쳐 있는산으로 예로부터  인물을 배출하는 명당으로 알려졌으며 그래서인지 산아래 서원골이라 마을도있다.

6·25전쟁 때 낙동강 방어선을 둘러싸고 치열한 접전이 벌어졌던 곳이기도하다.

~~~~~~~~~~~~~~~~~~~~~~~~~~~~~~~~~~~~~~~~~~~~~~~~~~~~~~~~~~~~~~~~~~~~~~~~~~~~~~~~~~~~~~~~~~~~

청주 집 04:45

오늘 산행지는 칠곡 왜관에 있는 산으로 왜관역에서부터 시작하여 작오산(자고산)을 오른후 기반산 능선을 따라 진행하여 소학산으로 가기 전 요술고개로 빠지지 않고 우측으로 능선을 따라 진행하면 좌봉산(자봉산)을 거쳐 장원봉, 용소봉을 거쳐 원점회귀 하는 산행코스로 자동차를 이용하여 칠곡 종합운동장에서 시작을 하는 코스로 잡았다. 접근거리가 비교적 먼 용소봉을 먼저 들른후 역으로 장원봉, 좌봉산, 기반산, 자고산으로 돌아서 되돌아 오는 산행코스로 이렇게 산행을 하신분들이 없어 대충 거리를 보니 20km는 넘을 듯 하다. 오늘 산행거리가 비교적 멀기 때문에 덥기 전 일찍산행을 시작하여 끝마치기로 하고 집에서 0445분 출발 한다.

청주 집을 출발하여 강서 하이패스로 진입하여 남이분기점에서 상주 방향으로 진행을 한다. 속리산 휴게소부근을 지나고 남상주를 지난후 낙동 분기점에서 우측으로 빠져 성주방향 중부내륙고속도로를 따라 진행하여 김천 분기점에서 다시 경부고속도로로 내려와 진행을 하면 잠시후 구미를 지나고 낙동강을 건넌후 잠시 더 가면 칠곡휴게소가 나온다. 이곳에서 잠시 쉬면서 준비해온 도시락으로 아침식사를 한다. 식사가 끝나고 연료도 가득채우니 47000원이 들어간다. 이후 진행을 하면 얼마안가 왜관 톨게이트이트가 나온다. 톨게이트를 빠져나가 잠시 진행후 우측으로 진행을 하면 몇분후 칠곡 종합운동장에 도착을 한다. 가장끝쪽 제3주차장에 주차를 하려다가 좀더 돌아서 운동장 끝 좌측으로 큰도로옆으로 차량을 여러대 주차할수 있는 도로가 있다. 이곳에 주차를 해야 한발짝이라도 덜 걷겠다. 청주에서 2시간 10분 가량 걸렸다.

칠곡 종합운동장 끝 도로변에 주차를하고 산행준비를 한후 용소봉을 향하여 간다. 신호등은 있으나 사용을 하지않는 큰길 횡단보도를 건넌후 앞쪽으로 소로길로 내려서면 메리벌교가 나온다. 작은 개울을 건너는 다리다. 이후 고속도로와 큰도로 사이 개울가 세멘트길을 따라 진행을 하면 얼마후 좌측으로 고속도로 아래를 통과 하는 굴다리가 나온다. 이곳을 지난후 좁다란 아스팔트길을 따라 우측으로 진행을 한다. 포도나무밭과 고속도로 사잇길이다. 이길을 따라 진행하면 두 번째 고속도로 아래를 통과하는 굴다리 부근에서 좌측으로 진행을 하고 잠시후 우측으로 진행을 하면 좌측편으로 매원초등학교가 보인다. 좀 더 가까이 가기 위에 초등학교 옆으로 간다. 잠시 가면 용소봉과 골프장 방향으로 가는 개울가 큰길에 닿는다. 잠시 올라가면 매원마을회관이 있고 이곳에서 다리를 건너 반대편으로 도로를 따라 개울가 길을 따라 진행한다. 길은 상당히 널찍한 길로 도로옆 갓길도 여유가 있다. 이 길을 따라 15분 가량을 올라가면 투썸플레이스라고 하는 커피집이 나온다. 여기서 앞쪽 삼거리에서 우측으로 진행을 한다. 좌측은 골프장으로 가는 길이다. 우측길을 따라 진행하면 좌측으로 고속전천설로와 나란히 진행을 하여 7분후 파란색 망을 쒸운 비닐하우스가 보인다. 벌을 키우는 집이다. 이곳에서 양봉장과 같은 방향으로 직진을 하면 된다. 이곳 조금 전 우측으로 능선으로 진입하는 길도 있으나 조금 시간이 더 걸릴듯하다.

벌키우는 집을 지나면 정면으로 철문이 잠겨 있는 곳이 보인다. 임도길은 이곳에서 우측으로 오르게 되어 있다. 입구에 차량이 다니지 못하도록 설치한 둥그런 봉이 있고 이후 세멘포장길을 따라 오르면 언덕빼기를 올라선 후 비포장임도로 바뀐다. 1분후 다시 세멘포장임도가 나오고 이후 고갯마루 지점에 지점번호표지판이 있으며 10여분을 더 오르면 세멘트포장 임도길이 끝나고 이후 비포장 임도 세멘트 포장 임도를 번갈아 가며 오르면 임도 끝지점에 닿는다. 임도 끝에서 길은 없지만 가시잡목이 없어 오를 만 하다. 대략 5분을 올라서면 능선길에 닿는다. 혹여해서 우측으로 잠시 가면서 살피니 250봉에서 용소봉으로 이어지는 능선이 맞는다. 금시 되돌아서 용소봉 방향으로 향한다. 잠시 내려서면 안부에 이정표가 있다. 용소봉 정상 626m가 적혀 있다. 이곳에서 야자메트가 깔린 오르막 길을 따라 오르고 이후 서서히 오는 능선길을 따라 오르면 용소봉 정상에 닿는다. 여기 등산로는 상당히 좋은 편이다. 이곳에서 우측으로는 도암지 방향으로 가는 길이고 좌측으로 진행하면 된다. 이정표에 도암지 1.85km가 적혀 있다. 도암지에서 250봉 방향으로 한바퀴 돌아보게 되어있는 봉이다.

용소봉에서 좌측으로 진행을 하면 첫머리는 평탄하게 이어지다가 내리막길을 따라 진행을 한다. 여기도 길은 그런대로 괜찮다. 한동안 내려서고 안부를 지난후 서서히 오르게 시작하면 산길이 우측으로 꺽어지는 곳이 나온다. 이곳에서 좌측으로 진입을 해야 장원봉을 거쳐서 갈 수 있다. 우측으로 가면 임도길에 닿는다. 장원봉을 거치지 않을 경우 우측으로 진행하여 임도를 따라 진행하면 편한길이다. 이제 삼거리에서 좌측 잡목속으로 들어가면 첫머리는 길 흔적이 잘 나 있지 않지만 잠시 들어가면 길흔적은 보인다. 잡목이 걸치적 거리는 길을 따라 서서히 오르면 간혹 길이 없어지기도 하고 다시 나오기도 하면 진행을 하여 우측 임도길에서 장원봉으로 향하는 삼거리에 닿는다. 여기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진행을 하면 몇분후 장원봉 정상에 닿는다. 표지기 여러개가 붙어 있는 장원봉에서 조금 더 가면 삼각점이 나온다. 삼각점 안내문에 370.2m가 적혀 있다.

공원묘지 꼭대기(9.89km, 405m) 09:40

장원봉에서 직진으로 간다. 내려갈 때도 잡목길이라 길은 별로 좋지를 않다. 잠시 내려서서 능선이 좌측으로 꺽어지는 곳에서 네이버지도로 등고선을 보니 우측으로 내려서야 한다. 몇발자국 되돌아와 내려서면 멧돼지 샘터가 있고 이후 좀 더 내려서서 평탄한 능선에 닿은후 능선을 따라 진행하다가 우측으로 임도 길이 보이는 곳에서 살짝 내려서서 이제 널찍한 임도길을 따라 진행한다. 우측으로 조금 높다란 산들도 보이는 임도길을 따라 6분여 진행을 하니 좌측으로 벌목지가 나온다. 앞쪽으로 골프장이 보이는 곳이다. 혹여 나물이라도 있나 잠시 들어가보니 에고 몇 개 안 되는 나물 꺽어간지 얼마안된다. 벌목지가 있는 앞쪽에서 좌측 능선을 따라 진행을 한다. 오르며 길이 좀 널찍하니 좋다 생각했는대 그 끝에 산소에서 길이 멈춘다. 여기서 3분여 위로 올라서면 능선길에 닿는다. 여기도 길 흔적은 있으나 좋지는 않다. 잠시 서서히 내려서고 다시 오르게 되면 앞쪽이 훤이 트이며 커다란 공원묘지가 나온다. 이후 공원묘지위 능선을 따라 진행하면 10분이 못돼서 조양공원묘지에서 가장 높다란 꼭대기에 닿는다.

자봉산(10.8km, 406.2m) 09:58

조양공원묘지 꼭대기에서 천천히 내려서면 공원묘지 가운데 널찍한 임도길에 닿는다. 이 길을 따라 잠시 진행하여 임도길이 서서히 내려서는 지점에서 좌측으로 올라가는 널찍한 길이 보인다. 이정표는 없지만 이길이 자봉산을 가는 길이다. 잠시 올라서면 산길은 좌측으로 방향이 꺽여서 평탄하게 이어진다. 이쪽 방향으로는 등산로가 상당히 좋다. 이후 서서히 올라서서 좌봉산 정상에 닿는다. 표시물은 없다. 지도에 좌봉산이라 표시된 봉으로 해발 427.3m. 여기서 잠시 내려서고 평탄한 길을 따라 힘들이지 않고 열심히 걷노라면 자봉산 표지판이 있는 봉에 닿는다. 해발 406.2.

한골재(12.5km, 365m) 10:37

자봉산에서 이어지는 길도 매우 좋다. 서서히 내려서는 길을 따라 5분여 가면 24번 송전탑이 나온다. 이후 서서히 내러서는 길을 따라 가면 안부고개에 닿는다. 이후 서서히 오르게 되고 우측으로 백운리 학산정 방향으로 이어지는 산길이 보이고 이후 오르막길을 따라 힘겹게 올라서면 돌탑이 있는 봉에 닿는다. 황악지맥 442.1m가 적힌 표지판이 있는 봉이다. 여기서 조금 가파르게 내려서면 한골재라고 하는 안부고개에 닿는다. 좌측으로는 세븐벨리 골프장이 위치하고 우측으로는 요술고개로 이어지는 도로에 닿겠다.

한골재에서 또 다시 오르막길을 따라 올라선다. 뙤얕볕이 이제 뜨겁다. 천천히 오르막길을 따라 올라선다. 한골재에서 대략 10분을 오르니 우측으로 요술고개로 내려서는 삼거리에 닿는다. 요술고개로 내려서서 소학산, 그 뒤편에 높아 솟아 있는 유학산으로 연결을 해도 좋은 능선이다. 다음에는 요술고개에서 소학산~황학산~백운산으로 돌아보는 산행을 해야겠다. 여기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잠시 오르면 묵묘인 유인밀양박씨묘가 있는 해발 약 441봉(삼계봉)에 닿는다. 여기서 서서히 한동안 내러선다. 안부에 닿고 다시 서서히 오르는 길을 따라 진행을 하면 해발 약435봉에서 좌측으로 방향이 꺽여서 다시 서서히 오르게 되면 기반산 정상에 닿는다. 잡목이 주변을 가리고 있어 조망은 별로지만 정상석하나는 대형이다. 삼각점이 있으며 정상부근은 하늘이 트여 있다.

기반산에서 이어지는 등산로는 매우 좋다. 서서히 내려서는 길을 따라 진행을 하면 5분후 이정표삼거리가 나온다. 좌측으로 전망대 260m, 야영장 900m, 숲속의 집 760m가 적혀 있다. 직진으로 능선을 따라 내려서면 4분후 좌측 전망대 215m, 숲속의 집 570m가 적혀 있는 이정표가 나온다. 여기서 도 직진방향으로 능선을 따라 내려서면 5~6분후 임도길에 닿는다. 숲속의 집 0.5km가 적혀 있다. 임도를 건넌후 첫머리 침목계단을 따라 내려서서 가면

좌측으로 숲속의 집으로 내려서는 삼거리 이정표에 닿는다. 직진방향으로 능선을 따라 내려서면 반계저수지 둑으로 나오지만 여기서 송정휴양림을 보기위해 숲속의 집 방향으로 내려선다. 사면길을 따라 6분여 내려서면 다시 이정표 삼거리에 닿는다. 좌측으로 숲속의 집 90m, 우측으로 제5주차장 110m가 적혀있다. 여기서 제5주차장 방향으로 내려선다. 내리막 돌계단길이다. 잠시 내려서서 제5주차장에 닿는다. 이제 아스팔트길을 따라 아랫방향으로 내려서서 수도시설이 되어 있고 우측으로 화장실과 샤워장이 있는 수돗가에서 점심식사를 한다. 이주변으로 캠핑장 시설이 되어 있다.

수돗가에서 점심식사를 마친후 내려서면 매표소가 나온다. 매표소에는 직원이 보이지 않고 오늘 송정휴양림을 내려오며 이용객은 보이지 않았다. 산불진화요원들만 몇 분 보였다. 이제 도로를 따라 나오면 잠시후 반계저수지 둑에 닿는다. 입구에 송정 자연휴양림 표지석이 있다. 이후 나오는 도로변 좌측으로는 예비군 훈련장으로 철조망이 쳐져 있고 매표소에서 15분 가량을 나오니 큰도로에 닿는다. 큰도로에서 횡단보도를 건넌후 좌측으로 도로를 따라 진행을 하면 반계육교를 건너고 좌측으로 경부고속도로 칠곡휴게소가 보이며 잠시후 휴게소 뒤편으로 있는 오뚜기 물류센타 건물옆 등산로 입구에 닿는다. 송정휴양림에서 1.7km25분 걸렸다.

오뚜기 물류센타 앞을 지나 잠시 가면 막다른 집앞에 닿는다. 여기서 좌측으로 자고산 2.0km가 적혀 있는 이정표가 있다. 첫머리는 풀섶으로 그간 오랫동안 사람이 다니지 않은 길같다. 첫머리 침목계단을 올라서고 잠시 진행하여 우측으로 가족묘원을 지난후 오래되어 낡은 야자메트길을 따라 올라서서 능선이정표 삼거리에 닿는다. 이정표에는 명가식당방향 280m, 자고산 정상 1.75km가 적혀 있다. 이제 능선을 따라 좌측으로 진행을 하면 서서히 오르는 능선길로 산길은 널찍하니 매우 좋다. 몇 분후 우측으로 내려서는 길이 보이고 이후 진행을 하면 한동안 능선을 따라 서서히 올라서서 직진 방향으로 오르지 말라로 굵직한 로프끈으로 막아 놓은 곳에서 좌으로 좌사면 야자메트길을 따라 올라서면 능선 삼거리에 닿는다. 여기서 우측으로 잠시 진행을 하면 역시 야자메트가 깔린길을 따라 잠시 올라서서 이정표가 있는 곳에 닿는다. 명가식당방향 1.15km, 자고산 정상 860m가 적혀있다. 이곳에서 도 널찍한 길을 따라 진행하여 오르막 야자메트길과 침목계단을 따라 올라서면 산불감시초소가 있는 곳에 닿는다. 여기 이정표에 자고산 정상 430m, 안찔마을(아곡리) 990m, 명가식당방향 1.68km가 적혀있다. 이곳에서 정상으로 향하며 우측으로 유유히 흐르는 낙동강이 내려다 보이고 그 위쪽으로 구미시가 보이며 그 뒤편으로 금오산이 솟아 있다. 이렇게 조망을 즐기면 진행을 하면 임도가 나온다. 임도는 칠곡국민체육센타에서 정상까지 이어지는 길이다. 임도를 넘어 잠시 더 오르면 자고산 정상에 닿는다. 정상에는 정상석은 없으나 낙동강을 굽어 보는 데크 전망대가 있으며 뾰족하게 생긴 칠곡평화 전망대도 올라갈 수 있다. 엘리베이터는 움직이지 않지만 걸어서 빙글빙글 돌면서 올라가면 낙동강과 구미시 금오산, 오늘 산행을 한 능선의 모습 소학산, 유학산등을 살펴 볼 수 있다. 자고산 정상에는 한미전몰장병추모비가 있으며 낙동강을 건너는 경부고속전철의 모습이 정면으로 보인다. 반대편으로 내가 산행을 시작한 칠곡 종합운동장이 보이고 그 사이로 커다란 시설들이 보이며 우측으로 왜관읍이 보인다. 잠시 이곳에서 조망을 즐긴후 하산을 한다.

자고산에서 좌측으로 내려선다. 잠시 내려서면 산길은 우측으로 사면을 따라 진행하여 임도와 가까운 곳에서 내려서는 길이 있으며 사면길은 계속 이어진다. 이곳에서 임도로 내려서서 좌측으로 임도를 따라 잠시 가면 모래등 적치장이 있으며 잠시 더 올라서 우측으로 팬스를 넘어서 가는 길이 보인다. 이곳으로 오기 전 적치장에서 산소가 있는 곳으로 가도 된다. 이후 내리막길을 따라 내려서면 태극기와 성조기를 걸어 놓은 지점의 쉼터를 지나 잠시 내려서면 평탄한 길이다. 의자가 하나 있고 잠시후 삼거리에서 좌측으로 내러서면 널찍한 통나무계단이 설치된 길이다. 이길을 따라 내려서면 안부고개 이정표가 있는 곳에 닿는다. 우측으로 국조전 0.3km, 직진방향으로 아곡리 0.8km가 적혀 있다. 여기서 직진방향으로 가면 좌사면 걷기 좋은 길을 따라 진행을 하여 좌측으로 돌아서 서서히 내려서면 능선 끝지점에서 좌측과 우측으로 갈리는 삼거리가 나온다. 여기서 우측으로 널찍한 길을 따라 잠시 내려서면 달성서씨 묘역이 나온다. 이곳 앞쪽으로 아스팔트 도로가 나온다. 이후 도로를 좌측으로 가면 더 퍼스트 빌리지라 적힌 주택단지가 보이고 좀 더 내려서면 좌측으로 자고산한미우정의 공원으로 진입하는 지점을 지나 안필마을 버스정류장이 있는 곳에서 우측으로 좁다란 길을 따라 나가면 큰도로 굴다리 앞에 닿는다. 여기서 우측으로 진행하여 큰도로를 따라 가면 고속철도선을 지난후 잠시후 차량을 주차한 칠곡종합운동장 옆 주차한 장소에 닿는다. 이렇게 하여 오늘 산행도 무사히 마쳤다. 장원봉을 오르고 내려설 때와 임도에서 자양공원묘지 까지의 등로가 길이 별로 좋지 않았을뿐 다른 곳은 등로가 좋아서 산행시간은 많이 덜걸린 것 같다.

돌아오는 길

산행을 마치고 이제 용소봉을 가면서 보아둔 달래를 캐기 위해 차량으로 5~6분 이동을 하여 차량을 주차한후 30여분간 열심히 캐고 나니 량이 상당하다. 달래도 맘껏 캣고 이제 집으로 가는 길만이 남았다. 이곳에서 10여분후 왜관 톨게이트로 진입을 하여 경부고속도로경유 중부내륙고속도로를 따라 낙동분기점에 이르고 이후 청주~상주간 고속도로를 따라 진행하여 상주를 지나고 속리산 휴게소도 지난후 피반령 터널을 넘어서 문의 톨게이트부근고 지나 남이 분기점에서 경부고속도로 합류하는 지점부터 차량이 정체가 심하여 가다서다를 반복하며 진행하여 강서 하이패스를 빠져나가는대 까지 시간이 다소 많이 걸린다. 이후 집에 도착을 하니 1720분이다. 오늘 날씨도 30도를 육박하는 여름철 날씨 였다. 오늘도 무사히 산행 마쳤다.

산행시간 : 7시간 35분 소요

산행거리 : 23.17km,

연료비 : 3만원

고속도로 통행료 왕복 : 14800

칠곡 작오산~기반산~좌봉산~장원봉~용소봉

왜관 자고산(작오산, 303.1m) -기반산(468.1m) 자봉산(좌봉산, 427.3m) -장원봉(372.2m)-용소봉321m

청주 ~칠곡 종합운동장 제3주차장 : 154km (낙동~김천~왜관) 76001시간 55

칠곡 종합운동장 제3주차장 ~작오산 등산로 입구(석전리 451-29) : 2.4km

칠곡 종합운동장 제3주차장 ~장원봉 등산로 입구(매원리 77-3) : 3.6km

오뚜기 물류센타 ~빈계지 ~송정 자연휴양림 5주차장 : 3.0km

***칠곡군 종합운동장 제3주차장(왜관읍 석전리 10-7) : 154km 1시간 45분 통행료 7600

청주 ~경상북도 칠곡군 지천면 칠곡대로 2189-5(연화리 31-4) : 155km, 76001시간 50분 소요

신나무골 정류장 ~왜관북부정류장 : 250250-115분 소요

신동역 ~왜관역 : 9.8km 신동역 건너 정류장(신동역 사거리 우측 길건너 정류장) ~왜관수도원 정류장(진행방향으로 진행후 우측으로 돌아 신동역)

농어촌 250, 좌석 25025분 소요 25020~30분간격운행

신동초등학교-신동역 건너 신동중학교입구 2리 내실 송정리원곡 원곡 도당입구 신나무골 연화입구 완정 삼청동육교 공단삼거리(고궁) -삼청리 복지회관 주공3단지 문화아프트건너 왜관수도원 왜관남부 -왜관북부

산행코스 : 왜관역 자고산 기반산- 반계육교 자봉산 장원봉 신동역

2020.10.09.

산행거리 : 20.93km, 산행시간 7시간 50

왜관역 ~오른쪽으로 무성아파트를 향하여 무성아파트 상가앞에서 좌측 계단으로(산행들머리) -이정표(헬기장 500m 방향으로) -헬기장 내리막길 안부 사거리쉼터(직진) -작오산(자고산) 전망대(한미전목장병 추모비, 왜관역에서 약1시간 소요) -출입금지 방향으로(잠시후 이정표에 이방향은 표시가 없음) -23산불감시초소 직진 명가식당(1.53km) 방향으로 계속 명가식당 방향으로 진행 27분후 도로(자고산 2.0km 이정표, 좌측으로 진행) -잠시후 큰길(좌측으로 오뚜기물류센타, 우측으로 횡단보도 - 횡단보도 건너 좌측으로진행 큰길따라 진행(칠곡보 방향으로 가면 안됨) -반계육교(도로로 내려서서 여기까지 15, 육교아래 경부고속도 통과) -300m(6) 송정자연휴향림 방향으로 우측길 10송정자연휴양림 표지석(왼쪽으로) -반계지 둑 산소 535번 송전탑 25이정표(반계저수지 940m, 기반산 1.60km) -7임도 가로지르고 4우측 전망대 삼거리(전망대 방향으로 가면 5분후 정자, 정자에서 올라가는 길 있음) -7기반산 240m 이정표 7기반산 정상(정상석) -흐미한길 40유인밀양박씨묘(황악지맥길, 표지기가 많이 걸린방향으로) -18돌탑봉(442.1m) -23송전탑 8자봉산(406.2m, 삼각점, 표지판) -9427.36조양공원묘지 16오른쪽 샛길로 15364.97임도(임도따라 잠시 가다가 우측으로) 12장원봉(370.2m, 삼각점) -이후 잡목길 20임도(270m) -1분후 화장실 있는 갈림길 한티가는 길따라 - 20전망테크 2분후 사거리에서 한티가는 길 버리고 우측 우회길 10안부 사거리(직진) -30이정표 삼거리(직진, 경북기계명장고등학교 방향으로) -2체육공원 5이정표(직진) -8산소지대 1이정표 7경북기계명장고등학교(왼쪽으로) -2신동역

***장원봉에서 우측으로 진행하면 왜관 톨게이트 부근으로 내려옴 왜관역까지 약4.3km